탐구학습 주제 : 바윗돌 깨뜨려 돌덩이
(흙의 생성)
적용 대상 |
초등학생용 |
소요시간 |
20분 |
준비물 |
확대경, 카메라, 탐구학습지, 해머(지질용 망치) |
(A)
(B)
1. 둥근 형태에 갈라진 틈이 있는 암석(A)를 관찰해 보고, 아래 내용 중 해당하는 곳에 동그라미를 그려봅시다.
암석의 색깔 |
밝다 어둡다 |
구성 광물 |
맨눈으로 구별할 수 있을 정도의 크기이다. 맨눈으로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작다. |
2. 사진 (B)에서 암석 위에 모래가 뿌려져 있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풍화와 관련하여 생각해 보고 그 이유를 써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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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윗돌 깨뜨려 돌덩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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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은 땅 위에서 살아가는 모든 생물의 터전. 흙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산을 오를 때면 큰 바위와 바위에서 떨어져 나간 돌 조각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 돌 조각들이 바위에서 떨어져 나간 것인지 어떻게 알 수 있냐고요? 돌 조각의 색깔과 알갱이가 바위와 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바위에서 생겨나서 바위와 닮은 돌 조각이 더 잘게 부서지면 흙이 됩니다. 흙이 만들어지기까지는 수천 년 이상 걸립니다.1)
✤ 바위를 부수는 원인들 ✤
✤ 토양의 단면 ✤
바위를 부서뜨리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위는 오랜 시간 동안 계속해서 비도 맞고, 바람도 맞습니다. 또 낮에는 햇빛 때문에 뜨거워지고, 밤에는 다시 식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그러면서 점차 바위의 겉에서부터 쪼개지기 시작합니다. 때로는 식물 뿌리가 바위의 작은 틈을 파고 들어가 자라면서 바위를 부서지게 합니다.
이렇게 비, 바람, 햇빛, 식물 등에 의해 바위가 부서지는 과정을 ‘풍화’라고 합니다. 2)
1) 자료출처 : 정지숙 외. 2008. 초등과학 개념사전
2) 자료출처 : 정지숙 외. 2008. 초등과학 개념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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